하나님은 노아에게 방주를 만들라고 명령하시면서, 방주의 크기를 자세하게 알려주셨어요. 즉, 길이는 300규빗, 너비는 50규빗, 높이는 30규빗으로 만들라고 명령하셨답니다.
‘규빗’은 사람의 가운뎃손가락 끝에서 팔꿈치까지의 길이로, 약 45cm 정도예요. 사람마다 팔 길이가 조금씩 달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, 지금의 단위로는 길이 135m, 너비 22.5m, 높이 13.5m 정도의 크기랍니다.
그렇다면 방주의 크기는 어느 정도였을까요? 방주는 국제 축구장보다 길이는 더 길고, 폭은 약간 좁은 5층 높이의 상자 모양 배였답니다. 만약 지금 방주가 있다면, 일반 자동차 522대를 쌓아두거나, 65대씩 자동차를 넣은 기차 8량을 쌓아둘 수 있다고 해요. 엄청나지요!
방주가 굉장한 배인 것은 크기 때문만은 아니에요. 성경에 나오는 것처럼 동물들을 종류별로 암수 한 마리씩 모두 태웠을 뿐 아니라 노아와 가족들, 그리고 동물들이 일 년 동안 먹을 식량과 물을 모두 실어야 했어요.
일 년 동안 먹을 식량과 물을 저장할 공간, 8명의 사람과 동물들이 생활하며 머물 공간이 있는 배라니, 얼마나 거대한 배일지 짐작하기도 어렵네요. 게다가 이런 배가 일 년 넘게 홍수로 가득 찬 물 위에서 안전하게 떠 있을 수 있었다니, 참으로 놀랍지 않나요? 하나님의 보호하심이 아니었다면 살아남을 수 없었을 것이 분명하네요!